본문 바로가기
주식, 가상화폐 투자

아시아 증시 상승으로 보는 이번주 글로벌 증시 전망

by 세법변 2023. 7. 10.
반응형

블룸버그발 이번주 아시아 증시(특히 기술주) 전망입니다.

 

stock1

 

홍콩에서 기술 주식이 상승하여 아시아 주식 시장에 호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에서 기술 섹터가 저점을 찍고 상승세로 전환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1. 아시아 증시 상승세


홍콩의 항셍 테크 지수는 7.10(월)에 1% 이상 상승하였으며, 알리바바 그룹 홀딩스의 주가가 특히 강세를 보였습니다. 알리바바 제휴사인 앤트 그룹과 텐센트 홀딩스에 대한 큰 벌금 부과 소식이 중국 기술 기업들에 대한 단속 종료를 시사한다고 여겨졌습니다.

알리바바는 지난 금요일에 미국에서 8% 상승하였으며, 미국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의 지수 역시 3% 이상 상승했습니다. 또한 앤트 그룹은 자사 주식의 최대 7.6%를 매입하기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주식 지수는 홍콩과 중국 내 주식들의 상승세에 힘입어 변동성을 보였으며, 일본의 약세로 인해 상승폭은 제한되었습니다.  지난 금요일 미국 주식의 하락세 덕분에 미국 주식 선물 역시 하락했습니다. 금요일에 발표된 임금 자료는 인플레이션 여전히 위협적인 요인임을 보여주었습니다. S&P 500 지수는 1.2% 하락하였고, 나스닥 100 지수는 0.9% 하락했습니다.

 

2. 미중 관계, 개선의 서막?


한편, 베이징과 워싱턴 간의 건설적인 대화가 월요일 아시아에서 감성을 일부 북돋우었습니다. 미국 재무장관 제넷 옐렌은 베이징의 고위 관리들과의 이틀 동안 회담을 가졌고, 이는 미-중 양국이 두 나라 간 경쟁의 심화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억제하기 위한 방안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가 예상됩니다.

투자자들은 이번주 아시아 시장 개장 시 높은 이자율과 경기 침체와 같은 경쟁적인 요소들과 마주칠 예정이며, 중국의 최신 경제자료에서는 세계 두 번째로 큰 국가인 중국이 여전히 물가 상승 압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앤트 그룹에 대한 벌금과 기술 플랫폼을 위한 규제 환경의 암묵적인 정상화는 소비자물가지수/생산자물가지수 숫자(이미 가격에 반영되어 둔화된 경제를 보여줌) 보다 시장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라고 Union Bancaire Privee의 대표이사 Vey-Sern Ling이 말했습니다.


3. 미국 주식 하락


국채 수익률은 2년물이 5% 아래로 안정되었고, 10년물은 4% 이상으로 올랐습니다.

미국 달러는 금요일에 하락한 뒤 대부분의 주요 10개 통화에 대해 약간 상승했습니다. 중국 위안화는 예상보다 강한 일일 기준 환율을 기록한 후 거의 변화하지 않았습니다. 엔화는 하락하며 이번 달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주의 일련의 고용 보고서로 인해 연방준비제도(Fed)가 이번 달 말에 이자율을 변경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은 사라졌습니다. 그 이후의 전망은 불분명합니다. 정부의 고용 데이터는 예상에 못 미치지만, 임금 인플레이션은 Fed에 여전히 위협적일 수 있다는 신호를 보냈습니다.


4. 인플레이션 데이터

 

투자자들은 이번 주 미국의 소비자물가 데이터를 주목할 것입니다. 블룸버그는 헤드라인 숫자가 3.1%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그것이 이번 달 열리는 Fed의 회의에서 금리 인상을 막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티그룹과 JP모건 체이스 등의 주요 은행들로부터 발표되는 보고서들은 두 번째 분기 수익에 대한 예상치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주의 인플레이션 지표에서의 하향 예상치의 충격은 S&P 500 지수를 상승시켜 향후 상승장 채널을 넘을 수 있다고 Ed Yardeni가 이야기 했습니다. "반면, 예상보다 높은 수치의 인플레이션 데이터로 인하여 Fed가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유일한 명확한 방법인 경제 침체를 유발시킬 수도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옐렌 미 재무장관은 지난 주말 미국 경기 침체의 위험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말하며, 성장이 점차 둔화되고 인플레이션 여전히 너무 높다는고 말했습니다.

반응형